상담심리학 공부하기/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(학지사)

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, 제 5장 행동치료

심리소녀 민코 2020. 9. 13. 15:38


제5장 행동치료

 

1. 행동치료의 개요

: 엄격한 과학정신에 근거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체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심리치료

: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실증적인 연구결과에

근거한 과학적인 설명 체계와 구체적인 치료기법 제시

 

2. 행동치료의 발전과정과 주요 인물

1) 행동치료의 발전과정 (Hayes, 2004)

① 1900년대 중반에 Skinner, Wolpe, Bandura 등에 의해 개발된 전통적인 행동치료

② 1970년대 이후에 나타난 두 번째 흐름은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인지적 요인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치료

③ 2000년 이후 마음 챙김, 수용, 치료적 관계, 정서적 표현 등을 행동치료 방략에 유연하게 통합된 다양한 치료법

 

2) 행동치료의 주요 인물

① B.F.Skinner : 가장 저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자이며 사회의 의미 있는 변화를 기해서 심리학의 원리를 응용하려고 노력했던 대표적인 인물

② Joseph Wolpe : 상호 억제 기법과 체계적 둔감 법으로 알려진 치료법을 개발한 인물

③ Albert Bandura : 행동주의와 인지심리학의 접목을 위한 가교 역할을 함으로써 행동치료가 이론적 기반을 확대하여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는데 기여한 인물

- 연구업적 : (a)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 ex.보보인형

                (b) 사회학습이론을 사회인지 이론으로 발전

                (c) 자기 효능감, 자기와 관련된 사고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기능에 중요함을 강조

 

 

3. 주요 개념 와 성격이론

1)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

① 개인의 특성은 관찰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분석-이해

② 인간이 나타내는 대부분의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

③ 행동치료의 주된 목표는 부적응적인 문제 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

④ 심리치료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의해서 시행

 

2) 기본개념과 학습원리

① 고전적 조건 형성 : 무조건 자극-무조건 반응 / 조건자극 - 조건반응 / 자극일반화, 자극변별, 2차적 조건형성, 고차적 조건형성

② 조작적 조건형성
- 효과의 법칙 : Thorndike는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학습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회피된다는 효과의 법칙을 주장

- 조작적 조건형성 :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된다는 것이 조작적 조건형성

- 행동 조성법 : 목표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강화를 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

- 처벌, 변별 자극, 강화, 정적 강화

 

3) 사회적 학습이론

- 사회적 학습 :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

- 학습유형
① 모방학습 :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함

② 대리학습 :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 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이 그러한 행동을 했을 경우에 초래될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

③ 관찰학습 :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을 의미

 

 

4. 정신병리 이론

: 불안장애 / 우울증 / 섭식장애 / 알코올중독 / 병적도박증

 

 

5. 치료이론

1) 치료목표 :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 행동 또는 기술을 습득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

2) 치료원리와 치료기법

①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

- 소거 : 소거는 부적응적 행동이 반복되어 나타나도록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

- 혐오적 조건 형성 : 제거하려는 문제행동과 불쾌감 짝짓는 것

- 노출법 :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자극이나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직면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자극 상황에 대한 불안 감소

- 체계적 둔감법 (탈조건형성)

a. 첫 번째, 내담자에게 불안을 대치할 이완반응을 가르침

b. 두 번째, 불안 위계 구성

c. 세 번째, 둔감화 단계로 이완상태에서 낮은 수준의 불안 유발, 자극에 노출

 

② 적응행동을 증진하는 방법

- 행동 조성법 :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해서 부적절한 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

- 모델링 : 모델의 적응적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게 함으로써 적응행동 학습

- 활동계획 세우기 / 생활기술훈련 / 자기지시훈련 / 환표이용법

 

 

6. 행동치료의 실제

: 행동치료는 치료 편람에 따라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

- 치료 편람은 부적응 문제나 표적 행동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지침서

1) 내담자 문제의 탐색

2) 문제행동의 평가와 분석 : 기능분석 or 행동분석

3) 목표설정

4) 치료계획 수립 및 실행

5) 치료효과의 평가

6) 재발방지 계획수립

 

 

7. 행동치료의 평가

: 행동치료의 가장 커다란 공헌 심리치료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시도

: 치료효과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강조